[게임 소개/평점] 칼파: 코스믹 심포니 (KALPA: Cosmic Symphony)
[게임 소개/평점] 칼파: 코스믹 심포니 (KALPA: Cosmic Symphony)
![]() |
![]() |
![]() |
![]() |
![]() |
![]() |
* 게임 평점 : 8.9/10 (매우 좋음)
* 게임 소개
- 출시 날짜 : 2025년 10월 1일 (Steam 기준)
- 개발자 : QueseraGames / 배급사 : QueseraGames
- 지원 언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번체
- 스팀 덱(Steam Deck) 호환성 : 플레이 가능
- 장르 : 액션, 캐주얼, 인디, 스포츠
- 게임 비평 : 정보없음
- 수상 : 정보없음
* 게임 특징
- 이 게임은 리듬 게임 장르의 신작으로, 음악과 스토리가 서로 얽혀 있는 경험을 지향합니다. PC판은 모바일 KALPA IP를 기반으로 재해석된 버전으로, 리듬 게임 팬은 물론 일반 유저도 접근할 수 있는 난이도와 다양한 모드를 제공합니다.
- 게임플레이 및 시스템 특징 : 기본적으로 리듬 게임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플레이어의 퍼포먼스(타이밍, 정확도 등)가 스토리 전개와 세계 운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Story Mode, Free Play, Multiplayer, Ghost Random Match, Astra Mode 등 모드가 다양하여 다양한 즐길 거리와 도전을 제공합니다. 4키 혹은 5키를 선택할 수 있고, 다수의 난이도 옵션(노멀, 하드, 카오스, 코스모스 등)이 있어서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모두 즐길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커스터마이징도 풍부하게 지원합니다. 노트 스킨, 배경, 판정선, 패널 배열(대각선 패널, 세로 배열 등) 등의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 세계관 및 스토리 테마 : 이야기 중심 캐릭터인 Kapla는 기억을 잃은 소녀이며, 플레이어는 그녀와 함께 우주가 죽어가는 이그드라실(Yggdrasil)을 되살리기 위한 여정에 나섭니다. 스토리는 주 줄거리와 각 등장인물의 개별 서브 스토리가 병행되며, 음악과 상호작용하면서 이야기의 흐름이 펼쳐집니다. 작품은 배경 애니메이션(BGA) 대신 '인게임 연출 효과'나 오브젝트를 활용해 스토리를 전달하는 연출 방식을 강조합니다.
- 그래픽 및 연출 분위기 : 비주얼 스타일은 세련된 2D 일러스트와 배경이 조합된 느낌이며, 음악적 분위기와 어울리는 미려한 연출이 특징입니다. 리듬 노트 패턴 연출, 판정 효과, 배경 요소들이 음악의 흐름에 따라서 시각적으로 반응하는 연출이 많습니다.
* 시스템 요구 사항 (최소 사양)
- 운영체제 : Windows 10 64bit
- 프로세서 : Intel Core i3-2120, AMD FX-4350
- 메모리 : 4GB RAM
- 그래픽 : Nvidia GTS 450, AMD Radeon HD 5750
- DirectX : 정보없음
- 저장공간 : 정보없음
* 시스템 요구 사항 (권장 사양)
- 운영체제 : Windows 10 64bit
- 프로세서 : Intel Core i3-2120, AMD FX-4350
- 메모리 : 4GB RAM
- 그래픽 : Nvidia GTS 450, AMD Radeon HD 5750
- DirectX : 정보없음
- 저장공간 : 정보없음
* Steam (스팀) 기준 가격 : 22,000원
- Mass Recall Omega Pack : 18,500원
- Phigros Collaboration Pack, SixtarGate Collaboration Pack : 각 11,900원
- First Forte pack : 5,900원
- Rizline Collaboration Pack, Lanota Collaboration Pack : 각 7,900원
- 사아아아아슴 시뮬레이터 Collaboration DLC : 무료
<네티즌 리뷰/후기>
- 게임은 좋은데 스토리 모드에서 가시성이 구림.
- 리듬게임 가볍게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연출과 같은 요소는 확실히 최고로 평가하고 싶을 만큼 개인적으로는 매우 좋았습니다. 스토리도 괜찮았고 난이도나 채보 등 되게 재미있게 잘 구성이 된 듯합니다. 아쉬운 점은 노래 개방을 위해 스토리 모드를 즐겨야 하는데 경사 패너링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강제로 경사 패널을 사용해야만 하는 부분은 좀 아쉬운 점인 것 같습니다. 이 외에는 아직 컨텐츠가 적다는 것 제외하고는 매우 만족스러운 게임인 것 같네요!
- 2.0 기준. 기존 COSMOS 20렙 초과분들이 일부 ASTRA로 간 것처럼 느껴지고, ASTRA는 BMS계로 치자면 발광 기준으로 체계를 넓혀갈 예정으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멀티플레이어 할 시 아직도 기어가 왼쪽 정렬만으로 플레이만 가능하다는 점.
- 솔직히 연출 나올 때 패턴 잘 안 보이는 건 고쳐줬으면 합니다.
- 트릴계단변속 뚜따따따에서 더 창의적으로 악질적인 패턴으로 바뀜. 매우 좋음.
- 얼리액세스 초반에 받고 잠시 까먹는 창고 영화 같은 게임이었으나 점점 변화하는 모습이 심상치 않더니 정식 출시와 함께 포텐셜을 제대로 터트린 리듬게임. 제3지대 리듬게임의 다음 왕좌는 이 게임이 이을 듯합니다.
- 오랜만에 들어와서 해보니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많이 너프돼서 아쉽네요. 19렙이 디맥 sc 12-13렙 정도 난이도 정도ㅠ 전에는 14-15렙 정도였는데 아쉽군요.
- 개인적으로 솔직히 스토리는 별로임.. 후반은 그나마 괜찮은데 그것도 그나마인 거고 초반이 너무 별로. 노래 라인업은 매우 좋다. 스토리 밀다 보면 곡마다 연출이 나오는데 괜찮은 것도 있지만 몇몇 곡들은 연출이 마치 쯔꾸르 게임 같은 느낌. 스토리 빼고 '리듬게임'으로는 어떤가 하고 묻는다면 '리듬게임'으로는 마음에 든다. +컴페니언으로 노아 없는 건 너무 선 넘없음.
- 별 기대 안 했는데 스토리랑 리겜을 꽤 맛있게 버무려 놓았고 연출에 신경을 많이 쓴 게 느껴져서 좋았음. 후속 스토리 좀...
- 채보퀄 이야기가 많아 조금 걱정 되었지만 2.0 본편만 구입 후 리뷰 해봅니다. 2.0 유입 기준 불쾌한 패턴이 거의 없고 4키 코스모 기준 다 손이 가는 편한 배치여서 재밌게 즐겼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운 아스트라 난이도가 해금되었는데 3성까지는 맛있게 매우며 4성부터는 진짜 어려웠습니다. 도전 의식도 생기고 전부 보스곡으로 꽉꽉 눌러담아 너무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특히 스토리 볼 때 아케이드 EX사볼 느낌의 보스전 연출이 너무 훌륭하여 보는 눈이 즐거웠습니다만, 칼파 특유의 누워있는 패널 강제 때문에 스토리 난이도(코스모) 기준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 패널 선택만 하게 해주었다면 조금 더 재밌게 즐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갓겜이니까 디맥 투온 플랩 등 유저들 언능 사십쇼! 개추.
- 2.0 업데이트 되고 게임을 처음 해봤는데 채보 얘기가 많았네요. 저는 조금만 연습하면 될 거 같은데? 하는 정도의 맵기에요. 판정도 좀 후한 듯...?
- PC 리듬게임 중 연출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커스텀 프로필이 추가되면 좋겠네요. 최적화만 조금 더 됐으면 좋겠습니다.
- 제발 스토리모드 패널 변경 좀.
- 노래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