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소개/평점] 방 탈출 시뮬레이터2 (Escape Simulator 2)
[게임 소개/평점] 방 탈출 시뮬레이터2 (Escape Simulator 2)
![]() |
![]() |
![]() |
![]() |
![]() |
![]() |
![]() |
![]() |
* 게임 평점 : 9.8/10 (완벽함)
* 게임 소개
- 출시 날짜 : 2025년 10월 28일 (Steam 기준)
- 개발자 : Pine Studio / 배급사 : Pine Studio
- 지원 언어 : 한국어(인터페이스 및 자막 지원, 음성 미지원),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스페인/중남미, 일본어, 포르투갈어-포르투갈/브라질, 중국어 간체/번체, 폴란드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튀르키예어
- 장르 : 어드벤처, 캐주얼, 인디, 시뮬레이션
- 게임 비평 : 정보없음
- 수상 : REBOOT DEVELOP Visual Excellence 2025
* 게임 특징
- 게임플레이 및 시스템 특징 : 플레이어는 다양한 테마의 방을 탐색하면서 단서를 찾고, 퍼즐을 풀고, 잠금장치를 해제하며 탈출을 시도합니다. 각 방은 "드라큘라의 성", "우주선 EOS", "저주받은 보물섬" 등 다채로운 설정을 담고 있습니다. 인터랙션이 자유롭고 풍부합니다. 예컨대 가구를 옮기거나 물건을 열어보고, 바닥을 닦거나 부품을 조합하는 등의 활동이 가능합니다. "실제 방 안에 있는 듯한 경험"을 주기 위해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가 많습니다. Room Editor 2.0이라는 제작/커뮤니티 도구가 제공되어, 사용자가 직접 방을 디자인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조명, 건물 구조, 애니메이션 시퀀스 등의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싱글 플레이도 좋지만, 친구들과 온라인 협동 플레이를 하며 서로 역할을 나누고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방을 클리어하는 재미가 큽니다. 음성 및 텍스트 채팅도 지원됩니다.
- 세계관 및 테마 : 방 탈출 시뮬레이터 2는 특별히 거대한 스토리 중심이라기보다는 다양한 테마(고딕 성, 우주선, 해적섬 등)를 배경으로 한 방탈출 경험에 집중합니다. 각 방이 하나의 미니 스토리처럼 구성되어 있어 몰입감이 있습니다. 테마는 조금 더 어두운 분위기로 확장되었지만, 폭력이나 고어 요소 없이 퍼즐 중심의 경험을 제공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그래픽 및 연출 :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그래픽 품질과 조명 효과가 첫 번째 버전보다 향상되었습니다. 방의 디테일이 높아지고, 오브젝트 간 상호작용 시 애니메이션이나 효과가 추가되어 "방탈출 게임이 디지털로 구현된 현실감"을 느끼게 합니다.
* 시스템 요구 사항 (최소 사양)
- 운영체제 : Windows 10 version 21H1 이상
- 프로세서 : X64 architecture with SSE2 instruction set support
- 메모리 : 8GB RAM
- 그래픽 : DX11 capable GPU (4GB)
- DirectX : 버전11
- 저장공간 : 20GB 사용 가능 공간
* 시스템 요구 사항 (권장 사양)
- 운영체제 : Windows 10 version 21H1 이상
- 프로세서 : X64 architecture with SSE2 instruction set support
- 메모리 : 16GB RAM
- 그래픽 : DX11 capable GPU (6GB)
- DirectX : 버전11
- 저장공간 : 40GB 사용 가능 공간
* Steam (스팀) 기준 가격 : 19,900원
- Escape Simulator 2 Soundtrack : 5,600원
<네티즌 리뷰/후기>
- 1도 재밌는데 2는 너무너무 재밌어요. 정가 주고 사도 돈 안 아깝습니다. 최고!!
- ㄹㅇ 재밌습니다! 1편에 이어 2편! 1편도 유저맵으로 많이 재밌게 했는데 2편은 얼마나 많은 맵들이 또 생겨날지 기대가 됩니다.
- 방탈류 게임의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문제 해결 과정이 납득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템을 꽁꽁 숨겨 놓는다거나, 퍼즐이 개억지스럽다거나, 파밍겜도 아닌 것이 개노가다를 시킨다거나 하면 그건 웰메이드 방탈겜이 아님. 또한, 하우스 오브 테슬라나 더룸 류처럼 퍼즐만 냅다 풀어가는 것이 아닌,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와! 이런 거구나 하는 통쾌함이 있어야 함. 이스켑 시뮬2는 이러한 밸런스를 잘 갖춘 웰메이드 방탈겜임. 개인적으로 1보다 그래픽이 현실감 있게 바뀌어서, 더 몰입감이 좋았음. 방탈겜 매니아라면, 걍 무조건 사셈.
- 아니, 방탈출 시뮬레이터2 나와서 한 판 해볼라고 했는데! 전작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이번 2는 깔끔한 그래픽 느낌에, 조작은 형편은 없지만; 멀티플레이어 되는 건 줄 알고 샀다가 낭패를 봤다. 호스트, 솔로, 방코드 이런 거 밖에 없었다. 나는 뭐 공개 세션 있는 줄 알았다.
- 재밌고 그래픽도 좋아지긴 했고 좋은데 밝은 분위기 맵도 내주세요.
- 더욱 발전되어 돌아온 협동 탈출 게임의 정수. 2021년 출시한 방 탈출 시뮬레이터를 정식으로 계승한 넘버링 작품으로 전작의 재미는 유지하면서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어진 게임성을 선사한다. 뛰어난 최적화성과 변함없이 재밌는 협동 플레이, 그리고 8만원짜리 게임들이 난립하고 있는 2025년에 17900원이라는 미친 혜자성은 이 게임 가진 매력을 충분히 보여준다. 모션블러 ON/OFF 기능의 추가와 전작보다 맵이 더 커졌기 때문에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던 멀미 문제와 답답함의 문제는 많이 해결되었다고 본다. 카툰풍의 그래픽이 좀 더 현실적으로 변화했으며, 난이도 또한 전작과 비슷하거나 살짝 어려운 정도이다. 맵 에디터에도 상당히 힘을 줘서 다양한 커뮤니티 맵들까지 기대할 수 있다. 취향만 맞다면 협동 퍼즐게임 중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약간의 버그와 편의성 패치가 필요한 부분들이 보이지만 플레이를 해칠 정도는 아니고 추후에 충분히 패치로 보안할 정도이다. 총평 8.8/10.
- 너무 재밌어요. 방탈출 시뮬레이터1은 찰흙 잼민이 퍼즐게임이었는데 방탈출 시뮬레이터2는 퀄리티도 좋아졌고 퍼즐 신선도도 넘 좋은 거 같아요.
- 탈출 시뮬레이터 1과 달라진 점. 1. 조작: 아이템 확대할 때 약간 딜레이 생김, 아이템 핀으로 고정할 때 확대 축소 기능이 생겨서 크기 조정 가능. 2. 멀티: 기존 1에서의 멀티는 UI창에서 선택해서 같이 넘어가는 식이면 2에서는 로비 룸이 생기고 거기서 모여서 탈출 방 선택, 체스 두기 등 여러가지 인터랙션이 많이 생김. 지시, 박수, 환호 티배깅 느낌의 모션이 추가되어 같이 하는 친구를 약올릴 수 있음. 3. 그래픽: 그래픽이 카툰 느낌에서 리얼리티 형식으로 바뀜(약간 언리얼스러운 느낌), 5090 기준 특정 구간에서 프레임 저하가 느껴지는 구간은 없었음. 4. 인터랙션: 카메라 시점이 바뀌는 인터랙션이 새로 등장함, 대화창 선택 인터랙션이 새로 등장함. 5. 추가 스테이지: 스테이지에서 보았던 미니 퍼즐의 난이도를 높인 딥한 퍼즐 방이 따로 추가됨(ex: 첫 스테이지 방에서 보였던 기존 거짓말쟁이 찾기가 3명 수준에서 6~7명으로 증가해서 그것만 푸는 방). 6. 로비 룸: 기존 스킨 설정은 로비 룸의 거울로 바뀜, 토큰 조각을 모으면 로비 룸에서 직소 퍼즐 맞추는 형식으로 액자에 걸 수 있음. / 전체적으로 느낀점: 1은 캐주얼하다는 느낌, 2는 리얼리티에 좀더 힘을 준 느낌. 1에 적응한 사람은 2의 튜토리얼을 안 해도 될 수준으로 1의 조작감을 그대로 가져옴. 하지만 반드시 1을 한 사람만 2를 할 수 있다는 아니고, 게임 내부에 튜토리얼이 있으니 1 안 하고 2를 해도 상관 없음.







